뇌졸중이란?

What is a stroke?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는 뇌혈관 질환입니다.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 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뇌졸중이란 뇌가 갑자기 부딪힌다 또는 강한 일격을 맞는다 라는 듯으로 뇌졸중은 심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고, 반신마비, 언어장애들이 남을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졸중은 한국에서 사망원인 중 두 번째로 많은 원인을 차지할 뿐 아니라(2003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연간 10만명 당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자는 75.5명입니다.) 성인에서 신체적 장애를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러한 신체적 장애는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구성원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로 노인질환으로 인식되었지만 요즘은 30~40대에도 뇌졸중이 흔히 발병하는데, 이는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 부족으로 인해 뇌졸중의 주 원인인 비만,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발생률이 높아졌고 이에 대한 조절이 적절하게 되지 않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종류

What is a stroke?

□ 뇌경색

뇌혈관이 막혀서 영양성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피가 뇌에 통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뇌경색은 다시 크게 세가지로 분류합니다.
뇌혈전증(혈전성 뇌경색) 맥경화증이 생겨 손상된 뇌혈관에 피떡(혈전)이 생기면서 혈관이 좁아져서 막히는 경우입니다. 수도관에 녹이 스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뇌색전증(색전성 뇌경색) 심장 또는 목의 큰 동맥에서 생긴 피떡이 떨어져나가 혈류를 타고 흘러가서 멀리 떨어져 있는 뇌혈관을 막아 생기는 뇌경색입니다.
열공성 뇌경색 뇌의 아주 작은 혈관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 뇌출혈

뇌혈관이 터져서 오는 병을 말합니다. 크게 뇌내출혈과 거미막밑출혈로 나눕니다.
뇌내출혈 갑자기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 안에 피가 고이는 병입니다.
거미막밑출혈(자주막하출혈) 동맥류(선천적으로 혈관벽이 약해져서 혈관이 혹처럼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합니다)가 터지면서 뇌를 싸고 있는 거미막(자주막)밑에 피가 고이는 병입니다. 심한 두통과 구토가 특징입니다.

□ 일과성 뇌허혈발작

심하게 좁아진 뇌혈관으로 피가 흐르지 못하다가 다시 흐르거나 뇌혈관이 피떡에 의해 막혔다가 다시 뚫린 것으로 잠시 뇌졸중 증상이 왔다가 수 분에서 수 시간내에 곧 조아집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은 금방 아무 일도 없었던 듯이 증상이 사라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무시하기 쉽습니다. 또한 이런 증상들이 고령, 피로 등의 원인으로 발생했다고 여기고 간과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치료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미한 뇌졸중이지만 가볍게 보아서는 안될 것입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은 당장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지는 않지만 앞으로 발생할 뇌졸중의 강력한 경고입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의 경험자중 1/3에서 뇌졸중이 발생합니다.
일과성 뇌허혈 발작을 경험한 사람에서의 뇌줄중 발생가능성
5%에서 한 달 내 뇌졸중 발생
12%에서 1년 내 뇌졸중 발생
20%에서 2년 내 뇌졸중 발생
30%에서 3년 내 뇌졸중 발생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stroke symptoms

뇌는 좌우측 또한 각 부분마다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뇌의 어떤 부위에 손상이 왔느냐에 따라 증상이 다양합니다. 뇌졸중은 갑자기 뇌혈관이 막히거나 갑자기 뇌혈관이 터져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며칠 또는 몇 주 간에 걸쳐서 서서히 증상이 악화된다면 뇌졸중이 나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팔다리에 마비가 오거나 피부감각이 둔해질 경우 오른쪽 팔다리에 동시에 증상이 오거나 왼쪽 팔다리에 돌시에 증상이 옵니다. 양쪽 다리에만 마비가 오거나 양쪽 팔에만 마비가 오는 경우는 뇌졸중에 의한 증상이 아닌 가능성이 큽니다.

□ 흔한 증상

  • 한 쪽 방향의 얼굴 팔 다리에 멍멍한 느낌이 들거나 저린 느낌이 옵니다.
  • 한 쪽 방향의 팔 다리에 마비가 오고 힘이 빠집니다.
  • 입술이 한 쪽으로 돌아갑니다.
  • 눈이 갑자기 안 보입니다.
  • 말이 어눌해지거나 상대방의 말이 잘 이해가 안됩니다.
  • 어지럽습니다.
  • 걸음을 걷기가 불편해집니다.
  • 하나의 물건이 두 개로 보입니다.
  • 갑자기 머리가 아프면서 토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119를 누르고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뇌세포는 단 몇 분간만 혈액공급이 안 되어도 손상을 입고, 한 번 죽은 뇌세포는 다시 살릴 수 없으므로 매우 응급한 상황입니다. 가정에서 뇌졸중 환자에게 해줄 수 있는 응급치료는 없습니다.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으로 빨리 이송하여 원인을 밝히고 그 환자에게 맞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